공부법 꿀팁 - 7번읽기 공부법
본문 바로가기
시험꿀팁

공부법 꿀팁 - 7번읽기 공부법

by DDONGS9 2020. 7. 15.
반응형

 무슨 일을 하든지 잘하는 방법은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1만 시간의 법칙도 있듯이, 우리는 무언가를 간절히 잘하고 싶다면 그것을 끊임없이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번 읽어서 이해되고 구조도가 그려지는 천재들은 이 세상에 별로 없습니다. 내가 그렇지 못하다고 낙심할 필요는 없죠, 노력도 능력입니다. 여러분 정말 간절히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끊임없이 반복하며 읽으며 최선을 다해보세요. 반드시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책을 읽을 때 세 가지 방법으로 책을 읽습니다. 첫 번째는 '보통읽기', 말 그대로 평소처럼 책을 읽는 방법입니다. 정독이 아니라 보통 속도로 글자를 읽어 나갑니다. 소설이나 잡지, 신문기사를 읽을 때는 이 방식을 누구나 사용하고 있죠ㅎㅎ

 두 번째는 '리서치식 읽기'. 어떤 주제를 조사할 때 도움이 되는 읽기 방법입니다. 과제 리포트를 써야하는 학생이나 정보 수집을 해야 하는 직장인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책을 읽으면서 정보를 얻어가죠. 리서치식 읽기는 많은 책을 훑어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책 읽는 스타일은 도서관에서 빛을 발하죠. 여러 책들을 한 글자 한 글자 모두 읽으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원하는 정보만 체크해가며 읽는 '리서치식 읽기'법이 많은 도움이 되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7번 읽기' 입니다. 앞서 언급드렸던 거처럼 저는 학창 시절 7번 읽기 공부법으로 많은 재미를 봤죠. 처음엔 이해가 안 되더라도 반복해서 읽고 읽고 읽다 보면 눈을 감아도 그 페이지가 떠오르고 원하는 문장의 이미지가 그려지더라고요 ㅎㅎ

 

 이러한 7번 읽기 공부법의 특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읽기에 부담이 적다.

 매번 정독해서 읽는것이 아니기에 읽기에는 큰 부담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책을 어려워하고 책만 보면 두려워하시는 분들도 편안한 마음으로 책을 대할 수 있게 됩니다. 

 2) 정보 입력의 속도가 빠르다.

 우리의 뇌는 한 정보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얻게 되면 더 부호화가 잘되어서 단기 기억과 장기기억으로 잘 넘어가게 됩니다. 7번 읽기 공부를 할 때에는 읽고, 말하고, 듣고를 반복하면서 하게 되기 때문에 뇌에 더 쉽게 기억되고 많은 정보를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3) 언제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책 한권만 있으면 떄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학교 - 도서관 - 학원 등에서 책 한 권으로 공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쉬운 공부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계별 핵심 포인트


1. 1번째 읽기 

 처음에는 표제를 머릿속 노트에 옮겨 적는 감각으로 읽는 것입니다. 문장을 훑어보기는 하지만 그것보다는 주로 각 장의 제목, 항목별로 표제와 부제를 의식하면서 표제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2번째 읽기

 1번째 읽기를 통해 표제가 머릿속에 들어온 단계에서 책 전체를 훑어 보는것 입니다. 항목뿐만 아니라 더욱 세밀한 부분까지 읽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가 끝나면 책에 어떤 내용이 어느 순서로 적혀 있는지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책 전체의 줄거리와 구조가 대부분 머릿속에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반부는 총론과 배경을 하고 있구나, 중반부는 현황, 후반부는 향후 전망을 설명하고 있구나'정도가 머릿속에 그려질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건 이렇게 생각하면서 읽도록 생각해주세요.

3. 3번째 읽기

 이번 단계도 2번째 읽기와 기본적으로 방법은 같습니다. 2번째 단계로 줄거리를 알았다고는 하지만 아직 어렴풋이 아는 단계이기에 3번째 읽기를 통해 보다 더 줄거리와 내용들을 자세하고도 명확하게 만들어 가시면 되겠습니다. 

4. 4번째 읽기

 이제부터는 문장 속의 키워드를 의식하면서 읽는 것입니다. 자주 나오는 단어나 자세하게 설명되는 용어를 눈에 담아두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해, 암기가 아닙니다.) '아 이단어가 자주 나오는구나, 자세히 적혀 있네?'정도로 확인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5. 5번째 읽기

 4번째 읽기와 같지만 차이가 있다면 키워드와 키워드 사이의 설명문을 의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단락별로 주요 키워드가 무엇이고 그 키워드를 어떻게 설명하는지를 알면 어느정도 요지 파악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 이단락에서 이 키워드가 중요하네?, 이 뜻은 이런 거구나~ 그렇다면 이 단락은 이런 요지겠네~'정도가 되는 겁니다.

6. 6번째 읽기

 5번째 읽기까지 전체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읽었다면 이제부터는 디테일한 부분까지 읽는 것입니다. 디테일한 부분을 의식하면서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읽어보세요. 5번째 읽기까지 잘 되었다면 6번째 읽기 때 디테일한 내용이 이해가 잘 되실 겁니다^^

7. 7번째 읽기

 6번째 읽기 까지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7번째 읽기부터는 읽은 내용들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정확히 이해가 잘 안 되거나 생각이 나지 않는 부분을 찾아서 읽으시면 됩니다. 

 

위의 단계들은 단계입니다. 꼭 7번만 읽는 것이 아니라 5번째 읽기가 안 된다면 5번째 읽기 방법으로 여러 번 읽으시고 6번째 읽기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7번만에 책을 다 이해하고 넘어가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니 각 단계의 해당되는 내용대로 실천이 안된다면 해당 단계를 여러번 읽고 각 단계에 맞는 특징들을 확인하고 넘어가세요!!

여기서 중요한 건 아무 생각 없이 읽는 게 아니라 각 7단계 동안 해당하는 단계의 특징들을 생각하며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춰 읽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