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거리두기 3단계 기준
본문 바로가기
여행꿀팁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 기준

by DDONGS9 2020. 8. 24.
반응형

 전세계적 재난으로 코로나19가 상황이 더욱 심각해짐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까지 얘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각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빨리 시행해야지! 왜 안하냐!!!"라는 입장도 있는데요, 사실 대한민국의 국가 부서들은 일정한 기준을 갖고 움직여야 합니다. 미리 정해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의 기준에 충족하지 못해 아직 사회적거리두기 3단계를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의 기준이 무엇인지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된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


 

 2주간 지역 사회 일일 확진자에 따라 단계가 나뉩니다. 각 단계를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아직 3단계에 해당되는 기준이 충족되지 못했는데요, 아마 이번주말을 기점으로 3단계 여부가 확정될 것 같애요!

  1단계 2단계 3단계
2주간
일일확진자
50명 미만 50~100명 미만 100~200명 이상
1주 2회 더블링 발생

※ 여기서 더블링이란 일일 확진자가 전날 대비 2배 증가한 경우를 의미함.

 

3단계가 된다면 어떤 통제가 이뤄질까요?

 

 

 

 

 

  1단계 2단계 3단계
중요사항 일상적인 경제활동
(방역수칙 준수)
불요불급한 외출,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
필수적 사회경제활동 외
모든 활동 원칙적 금지
집합, 모임, 행사 허용,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금지 10인 이상 금지
스포츠 행사 관중 수 제한 무관중 경기 경기 중지
공공 다중시설 허용 운영중단 운영중단
민간 다중시설 허용
(고 위험시설 운영 자제)
고 위험시설 운영 중단
그 외 : 방역수칙 준수 강제화
고, 중 위험시설 운영중단
그 외 : 방역수칙 준수 강제화
학교, 유치원 등교, 원격 수업 등교, 원격 수업
(등교인원 축소)
원격 수업 또는 휴교
공공기관 기업 유연, 재택근무 등 
근무 밀집도 최소화
유연, 재택근무 등
근무인원 제한
필수인원 외 전원 재택근무
민관기업 유연, 재택근무 
활성화 권장
유연, 재택근무
근무인원 제한 권고
필수인원 외
전원 재택근무 권고

※불요불급 : 필요하지도, 급하지도 않음

 


우리의 자세는?


1. 정확한 기준을 알자

 일단은 정확한 기준을 아는게 중요하다. 정확하지 않은 지식을 갖고 나가서 "지금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해야되는데 무능해서 안하고 있다"라는 식의 발언이라던가 "결혼식까지 취소하는건 너무 하지 않느냐"라는 발언등은 위험 발언이 될 수 있다. 어느 누구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안와야 하는 인생 최고의 이벤트를 준비하는 사람과 경제적 타격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으며, 또 어느 누군가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빨리 실행시켜 사람들간의 전염이 전파되는걸 막고 싶은 사람도 있을테니 말이다. 모두의 이해관계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것은 정확한 기준과 규칙이다. 서로가 더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양보를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교양있는 시민이라면 가장 먼저 정확한 기준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2. 지금의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국가 재난 상황에서 우리는 기준을 비판하고 누군가의 무능함을 비판하기 보다, 지금 내 자리에서 해야될 것들을 하는게 중요하다. 나의 사회 경제적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면서 내가 지켜야될 방역 수칙들을 단계에 맞춰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언제부턴가 다른 사람에게 너무나 높은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너는 왜 이런걸 안하냐' '너는 이게 문제다.' 하지만 우리 자신을 돌아보자. 정말 남에게 손가락질 받지 않을 삶을 살고 있는가? 우리 사회는 남들을 비판하면서 남들에게 높은 기준을 요구하기 보다, 내 자신을 돌아보며 내 자신이 높은 기준을 지키며 살아내는 사람들이 많은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더욱이나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는 말이다. 아직까지 술자리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으며, 2단계 조차 지키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 상황이다. 내 자신이 스스로 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사회를 꿈꾸며 이번 코로나 위기도 나부터 방역 수칙을 지키며 이겨 내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