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자극글귀, 공부 하기 싫을때?
본문 바로가기
시험꿀팁

공부자극글귀, 공부 하기 싫을때?

by DDONGS9 2020. 8. 26.
반응형

공부가 너무 힘들고 지칠때, 공부하기 싫을 때 누구나 있잖아요~ 공부하기 싫을 때 쉴겸 이 글을 한번 보세요~~ !!!공부자극 글귀를 준비하려 했으나 공부하기 힘들어서 블로그 보면서 쉬면서도 공부를 자극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공부 안될때, 공부 하기 싫을 때 공부 자극을 하기 보다는... 숨을 한번 고르는 시간을 갖으면 좋을 것 같아요~ 어느 한 사법시험에 합격한 합격생의 이야기를 들려줄게요. 이 얘기를 듣고 한발짝 쉬어갔으면 좋겠어요~!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뒤를 돌아봤다. 따지고 보면 공부하는 시기에 식사나 수면같은 필수 항목을 제외하고 따로 해야할 일은 별로 없다. 예외가 하나 있다면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이다. 학교 다니는 동안 친구와 어울리는 시간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수다를 떨거나 술 한잔 하러 가서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들과 스스럼 없이 대화를 나누는 것은 너무나도 즐거운 일이다. 다만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도 공부하는 시기에는 어느 정도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그렇다고 친구와 만나는 시간을 전부 없애버린다면 정말로 힘들어질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생각하기로 했다. '단기적으로는 공부가 매우중요하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도 매우 중요하다.' 공부를 최우선 사항에 두고 매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은 지식이나 기술만으로 살아갈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공적이든 사적이든 자신이 위기에 처했을 때 정신적,물리적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주는 사람은 친구들이다. 그러한 보답까지 기대하지는 않더라도 동료와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 관계를 원할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는 데 지장이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균형감이다. 단기적으로 보면 현재는 공부에 집중해야 할 시기이다. 친구와 어울리는 시간은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만 유지해야 한다. 그래서 공부하는 시기에는 내가 먼저 친구에게 놀러 가자고 하지는 않더라도 친구에가 놀러가자고 하면 흔쾌히 응한다는 명확한 기준을 세웠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은 '친구와의 관계'에 중점을 뒀지만 여기서 그 보다 중요한건 우리가 균형을 유지해야 된다는 것이다. 공부를 하면서 신경 써야 될 부분은 친구 외에도 가족들이 있다. 가족들은 아마 내가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의 서포터를 해주고 있을터이다. 내가 힘들때면 그런 가족에게 한번 기대보는건 어떨까?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족보다 소중한것은 없다. (아마 가장 소중하지만 소중함을 가장 모르는 존재가 가족이지 않을까 싶다.) 우리 인생에서 놓치지 말아야 될것들을 노트에 적어봅시다. 하나씩 적어 보면서 합격 후... 이 긴 시험이 끝난뒤 보답해야될 것들이 무엇인지도 적어두면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간단한 글귀보다는 스토리와 이야기가 새로운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이 진정한 자극제가 되기 위해서는 쉬는 동안 충분히 숙고 하면서 나에게 중요한것이 무엇인지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여러분 지치는건 너무나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 시험이 완주가 끝난 뒤에는 질리도록 쉬는 시간이 주어질 것이니 조금만 더 힘내세요~!^^

 

반응형

'시험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수 줄이는 방법  (0) 2020.09.15
2020 9월 모의고사 일정과 범위  (0) 2020.08.29
타트체리 효능  (2) 2020.08.23
2021 중등 임용고시 티오  (0) 2020.08.19
공부법 꿀팁-기출문제 공부법  (0) 2020.07.22

댓글